Disease name

제1형 신경섬유종증
 Neurofibromatosis type 1

Keyword

NF1 유전자, 17q11.2 유전자자리, 뉴로파이브로민, 밀크 커피 색 반점, 흑자, 피부 신경종, Lisch 결절

Background

<진단기준>

1988년 NIH에서 진단 기준 7가지를 정의하였고 이 중 2가지가 있으면 진단 된다.
* 직계가족 중 제 1형 신경 섬유 종증 환자(부모, 형제, 자녀)
* 6개 이상의 밀크 커피 색 반점들(사춘기 후에는 1.5cm 이상, 사춘기 전에는 0.5cm 이상)
* 겨드랑이나 서혜부의 주근깨 (Crowe 징후)
* 2개 이상의 신경 섬유 종 또는 1개 이상의 얼기 모양 신경섬유종
* 시신경교종
* 2개 이상의 Lisch 결절(홍채 과오종)
* 특징적 골 병변 인 가성 관절 증, 장골 피질이 얇거나 나비뼈날개의 형성장애
(부록 1)

Incidence

제 1형 신경 섬유 종 증은 가장 흔한 유전병 중의 하나이다. 3,000-4,000명당 1명의 빈도로 발병하며 전세계에 균일하게 분포한다. 발생률은 매년 2,500명 출생당 1명의 빈도로 추정된다.

Symptom

제 1형 신경 섬유 종 증은 진행성 질환이다. 어떤 임상 징후는 출생 시에 존재하기도 하며 나이가 들면서 점차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각 연령별로 다음과 같은 합병증의 위험성이 있다.
(부록 2)

임신을 할 때에 때때로 질환이 진행하기도 하며, 피부 신경섬유종 크기와 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제 1형 신경 섬유 종 증에 이환 된 임산부에서 자간전증, 조산, 자궁 내 성장지연, 동맥 고혈압, 유산 또는 비정상적인 주산기 사망 등의 위험성이 높지 않다. 반면 골반과 신경뿌리에서의 신경 섬유 종 들, 골반과 척추 뼈 이상, 크롬친화세포 종 등의 합병증으로 인해 제왕절개술은 더 흔히 하게 된다.

Diagnosis

<진단 방법>

제 1형 신경 섬유 종 증은 주로 임상 기준에 근거한다.
NF1 유전자 다형성(polymorphism)의 유전자 내 표지자 분석을 통한 간접적인 진단은 가족 내 위험성이 있는 일배체형(haplotype)만을 확인할 수 있다.
NF1 유전자의 연관분석에 의한 간접적인 진단도 최소 2명의 환자가 있는 가족에서 제안된다. 소아의 경우처럼, 잠재적으로 위험성은 있으나 진단 기준이 2가지 미만으로 임상적 진단이 어려운 경우에 유용하다. 또한, 임상 진단이 불확실한, 위험성이 있는 일배체형 보인자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할 때도 유용하다.
NF1 유전자 돌연변이를 찾기는 어렵다. 현재 이용되는 진단 방법으로 30-75% 정도만 찾을 수 있고, 몇 가지 부가적인 검사를 통해서 더 찾을 수 있다.

<감별 진단>

제 1형(염색체 17번)과 제 2형(염색체 22번) 신경 섬유 종 증의 감별은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둘 사이의 혼돈은 여전히 존재한다. 분절 성 신경섬유종증(Riccard 분류에 따른 제 5형 신경섬유종증)은 제 1형 신경 섬유 종 증 임상 징후가 한 가지 또는 일정 구역에 제한되어 나타나는 경우이다. 밀크 커피 색 반점이나 흑자 같은 피부 징후는 상염색체 우성 단독 밀크 커피 색 반점들(제 6형 신경 섬유 종 증), Watson 증후군(밀크 커피 색 반점과 폐동맥협착증), Noonan 증후군, McCune-Albright 증후군 또는 LEOPARD(다발성 흑자) 증후군과 같은 다른 질병에서도 관찰된다.

Treatment

연령대별로 일생 동안의 관리를 해야 한다. 다양한 임상 양상에 맞게 여러 전문 분야적인 관리가 이루어진다. 이 질환에 대한 특정 치료가 있는 것은 아니다. 주로 정기적인 임상 모니터링과 합병증 치료에 관리의 초점이 맞춰진다. 소아의 경우는 성인보다는 더 자주 모니터링 해야 한다. 정신운동 발달장애, 시신경교종과 척추 측만 증 등을 찾기 위해 소아에서는 매년 검진이 필요하며, 합병증이 없는 성인의 경우는 2-5년마다 검진이 필요하다.
부가적인 검진은 임상 징후가 관찰될 때만 필요하다. 6세 이하의 소아 또는 인지 장애를 가진 소아의 안과 검진을 할 때 적절한 협조가 어려울 때는 뇌 MRI 체크가 추천된다. 이후부터는 매년 주기적으로 시력과 시야 검사를 포함한 단순 안과 검진이 추천된다. 이 모니터링은 각 환자에서 연속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여러 분야적인 접근을 통해서 의학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
합병증의 치료는 질병의 다양한 특수성(시신경교종, 비정상 척추 측만증, 가성관절 또는 유전자 독성치료 후 이차 성 신생물 발병의 위험을 고려한 악성종양 등)을 고려해서 다방면적인 의학적 결정이 필요하다.

Prenatal diagnosis

동일 가족 내에서도 다양한 임상 표현을 보이고, 한 개인에서 질환의 중증도를 예측할 수 없다는 점에서 산전 진단은 어렵다.

Genetic counseling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된다. 제 1형 신경 섬유 종 증 환자가 성별에 관계없이 자신의 자녀에게 그 질병을 전달할 확률이 50%이다. 환자 중 30-50%가 신종 돌연변이를 보인다. 즉, 그들 부모 누구도 그 질병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이다. 다양한 표현 양상으로 인해, 가족 중에서 최초 환자를 찾지 못하게 될 수 있고, 그래서 철저한 질문과 피부 및 안과 검진에 중점을 둔 신체 검진이 필요하다.